본문 바로가기

4번가 뉴스

한국산 식품, 1/4분기 對 EU 수출 큰폭 증가

한국산 식품, 1/4분기 對 EU 수출 큰폭 증가
인지도 상승 및 차별화 마케팅 필요



1/4분기 한국산 식품의 對EU 수출이 全품목에 걸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류(134.6%, 삼치·고등어 등), 해조류(52.8%, 건조김 등), 연체동물(66.1%, 오징어 등) 등 수산가공품 수출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 브뤼셀지부가 EU내 주요 한인유통업체 30개사를 중심으로 1/4분기 한국산 식품 판매 동향을 조사한 "EU 현지 한국식품 판매동향" 보고서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난해 구제역 파동, 일본 지진, EU 당국의 식품내 오염물질 검사 강화 등 내외부적인 악재에도 불구하고 거둔 성과여서 의미가 크다.

EU내 주요 국산식품 유통업체들은 韓流 외에도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국산 자장라면, 김치 등이 소개되기 시작해 최근 인기가 높아짐을 실감한다는 반응이다.

일본을 중심으로 번지는 막걸리 열풍에 대해 EU 소비자의 반응은 아직 미온적이나 값싼 PET 재질 용기보다 니혼슈, 와인 등과 같이 유리재질로 고급화하면 충분히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유통업체들은 보고 있다. 이외에도 국산 밤(栗)이 프랑스 제과점 등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신선식품 수출확대 가능성도 예상된다.

최근 현안과 관련,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산인지 일본 상품인지 묻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다수 EU 소비자는 韓·中·日의 문화적, 언어적 차별성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은데다 지난달 일본지진 이후 오히려 품질을 동반 취급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 정희철 차장은 한국식품의 판매 증가 원인으로 "한류 열풍으로 유럽인에게도 한국이 많이 알려졌으며, 한국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관광객, 유학생 등 해외로의 유동인구가 많아진 것도 한 원인"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산 식품의 對 EU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한국산 식품의 브랜드화, 식품라벨의 현지어 표기 강화, 환경 친화적이고 고급화된 용기사용 확대 등의 노력이 요구되며 또 SNS를 활용, 국산 식자재를 이용한 요리법 소개 및 맛 전파 등 기업차원에서 현지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영건 기자 ayk2876@kidd.co.kr    본 기사는 산업일보와의 계약없이 전문 또는 일부의 전재를 금합니다.